부동산 말고 ‘부동산개발사업’ 투자해볼까?

부동산 PF 바로알기

어니스트펀드 PF
어니스트 펀드 부동산 PF

프로젝트 파이낸싱(PFꞏProject Financing)이란 특정한 프로젝트로부터 미래에 발생할 현금흐름(Cash Flow)을 담보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을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해 “지금 돈 빌려주면 나중에 프로젝트 성공해서 번 돈으로 갚을게”인 셈이죠.

프랩의 P2P 투자 카테고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부동산 PF는 PF의 한 유형으로써 부동산개발사업 진행 시 취급되는 금융상품입니다. 부동산 PF는 토지비, 초기 사업비, 공사비 등 건축 및 분양사업에 따른 필요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만들어졌어요.

부동산 PF

PF 투자자는 프로젝트가 성공해야 돈을 돌려받을 수 있으므로 돈을 납입한 뒤에도 투자금이 목적에 맞게 쓰이는지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건축 진행률을 보고하는 P2P 플랫폼의 상품을 우선으로 고려해보세요. 투자금이 잘 융통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F 의 구분

PF의 구분

부동산 PF는 ‘브릿지론(Bridge Loan)‘과 ‘본 PF’으로 구분됩니다. 본 PF는 토지확보 및 인허가 작업이 종료된 후 착공 시점에 건축 자금 마련을 위해 실행되는 대출입니다.

본 PF에 투자한 돈은 건물이 완공된 후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본 PF 상환 자금은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대환 대출을 받아 마련됩니다. 금융회사는 완공된 건물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합니다.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담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건물이 지어진 후 원리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건물이 담보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엔 분양 대금으로 본 PF 자금을 상환하기도 해요. 분양도 원만하지 않은 경우엔 전세 분양을 합니다.

브릿지론은 엄격한 PF 대출 심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주는 자금으로, 본 PF 전 토지 매입 또는 계약금 마련 등을 목표로 합니다. 브릿지론은 본 PF 대출 재원으로 차입 상환 금액을 마련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All rights reserved. 2024 주식회사 타르트 | 대표이사 박아윤 |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위워크 여의도역점 | hello@prap.kr | 인재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