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PF 투자 시 리스크 요인

건축자금마련을 위한 PF 투자 시
고려해야 할 리스크

건축자금 채권은 투자 이후에도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해요. 투입한 자금이 목적에 맞게 쓰여야 원리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자금투자상품은 계약 시점에 담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신용 채권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1. 준공리스크

준공리스크

공사 현황이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P2P 플랫폼을 선택하세요. 공사가 일시 중단되며 상환이 지연되거나, 공사가 중단되어 원금 회수가 어려워지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원리금 상환 재원 마련 지연 리스크

투자할 부동산 사업장이 좋은 위치에 있는지도 있는지 고려해야 해요. 내가 투자한 건축 자금으로 운영될 부동산 프로젝트가 충분히 사업성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완공될 건물의 가치가 높을수록 채권의 원리금 상환이 안정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건축자금 채권의 상환 재원은 완공 후 건물을 담보로 금융권으로부터 대환대출(보유 중인 대출의 금리보다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전환하는 대출)을 받아 마련됩니다. 담보 가치를 인정받지 못해 대출 승인을 받지 못한 경우엔 건물 분양 대금으로 투자금을 상환해요.

유망한 입지에서 사업성이 높은 건물일수록 담보 가치를 높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혹여나 대출이 어려울 때도 분양 대금을 무리 없이 마련할 수 있어요.

3. 시행사의 파산 위험이나 자금 관리 리스크

신탁사가 개입하는 부동산 PF인지도 따져보세요. 믿을 신, 맡길 탁의 신탁사는 ‘재산을 믿고 맡기는 회사’를 말합니다. 신탁사는 금융회사, 시공사, 시행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부동산 PF에서 자금을 투명하게 관리합니다. 신탁사는 투자금이 특정 이해관계자를 위해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또한 투자 설명서에서 차주의 자기자본 투입 여부 및 투입비율을 확인하세요. 사업에 차주의 자기자본이 투입되는 경우, 사업의 리스크를 함께 공유하는 만큼 사업의 완결까지 책임질 가능성이 높고 대출금 보전에도 유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All rights reserved. 2024 주식회사 타르트 | 대표이사 박아윤 |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위워크 여의도역점 | hello@prap.kr | 인재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