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담보채권 투자하려면 ‘이것’ 꼭 확인하세요!

P2P 플랫폼을 통한 부동산 담보채권 투자에 관심 있으신가요? 다음 두 가지 기준으로 보다 안전한 상품을 가려낼 수 있어요.


1. 담보물에 대한 권리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채권은 신용 채권보다 원금 보전에 실패할 가능성이 낮아요. 하지만 담보물의 특성상 소유권 이전, 소유주의 추가 대출, 압류 등 담보물의 권리관계가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해요.

담보물에 대한 권리관계 분쟁 위험은 없을지 살펴보세요.
담보물에 대한 권리관계 분쟁 위험은 없을지 살펴보세요.

전셋집을 구할 때 집주인의 근저당(빚) 여부를 보듯이, 주택 담보 채권을 고를 때는 담보 권리관계를 유심히 보고 담보 안정성을 판단하여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P2P 투자 플랫폼별로 권리관계 하자로 인한 손실 및 손해에 대해 어떤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지도 확인해 보세요.

2. LTV 비율

LTV(Loan To Value)가 너무 높아도 담보물의 권리관계 변동 위험이 있어요. LTV가 높아서 후 순위 대주가 되기도 합니다. LTV는 부동산 가격 대비 총대출금의 비중입니다.

LTV가 높은 담보는 담보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어요.
LTV가 높은 담보는 담보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수 있어요.

LTV가 90%인 10억 원짜리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자에게 5,000만 원을 빌려주는 주택 담보 채권에 투자했다고 해봅시다. 부동산 시장 경기가 침체한 주택이 10억 원이 아닌 9억 원에 낙찰되면 투자자는 500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없게 됩니다.

담보물 소유자가 국세나 지방세를 미납하지는 않았는지도 중요해요. 담보물 소유자의 국세, 지방세는 다른 채권에 우선하여 근저당권이 발생합니다. (국세 납부 기간 1년 전에 전세권이나 질권, 저당권이 설정된 경우 제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 All rights reserved. 2024 주식회사 타르트 | 대표이사 박아윤 | 서울특별시 중구 종로 6, 5, 6F | hello@prap.kr | 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