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L은 미래에 들어올 상환재원을 담보로 한다는 점에서 사실상 신용대출인 만큼, 돈을 빌리는 차주(대출인)의 신용과 상환계획의 타당성을 잘 살펴보고 투자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대출자와 담보간
권리관계 ‘절연’ 체크하기
차주가 예상한 만큼 사업의 현금흐름이 좋지 않아 계약한 원리금을 돌려줄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자금을 빌릴 때 담보로 설정한 자산을 포기하여 원리금을 상환하게 되는데요, 이때 담보에 저당권(우선 변제받을 권리)을 설정한 채권자(돈을 빌려준 사람)가 여러 명일 경우 투자금 회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채무자들이 서로 우선 변제권을 주장하면서 담보 권리 분쟁이 일어날 수 있어요.
담보 권리 분쟁을 예방하고 투자자의 담보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절연’이 확보된 ABL 상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을 끊는다는 뜻의 절연은 차주와 담보상품 간의 권리관계를 끊는다는 의미입니다.
‘절연’은 신탁사를 통해 이뤄집니다. 신탁사는 채무자와 ABL 상품의 담보(상환 재원) 간의 권리관계를 절연함으로써 투자자에게 돌아올 상환 재원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ABL 투자 상품의 상환 재원이 시공사, 건축주 등이 아니라 신탁사에서 입금된다는 점에서 ABL을 신탁수익권 담보 대출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대출금이 어떻게
쓰이는지 확인하기
공사대금 ABL과 분양대금 ABL 모두 대출자의 대출자금 용도가 명확한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투명한 사업구조를 가졌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