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의 심장, 무브먼트 : 시계 투자 가이드

시계의 심장,
무브먼트

좋은 시계의 기준이 뭘까요? 많은 시계산업 관계자들이 좋은 시계의 기준으로 견고하고 정교한 ‘무브먼트’를 꼽습니다. 무브먼트는 시계 속에 들어 있는 기계 장치로, 기능에 따라 수십 개에서 천 개가 넘는 크고 작은 부품의 조립으로 이뤄집니다.

쿼츠 무브먼트
쿼츠 무브먼트

무브먼트가 시계의 가치 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시계 공동구매를 운영하는 조각투자 플랫폼들은 시계의 무브먼트 정보를 공개하고 있어요. 무브먼트의 종류를 알아봅시다.

기계식 무브먼트

무브먼트의 종류
무브먼트의 종류

무브먼트는 동력을 제공받는 방식에 따라 크게 기계식 무브먼트와 전자, 전기식 무브먼트로 구분됩니다.

기계식 무브먼트는 수동식(manual) 와인딩과 자동식(automatic) 와인딩, 2가지 방식으로 다시 나뉩니다. 수동식 와인딩은 손으로 크라운을 돌려 수동으로 동력을 축적하는 방식으로, 핸드 와인딩(hand-winding), 핸드운드(hand-wound)이라고도 부릅니다. 크라운을 돌리면 베럴의 태엽이 감기면서 시계에 에너지가 공급되는 방식입니다. 핸드 와인딩은 시계 애호가들 사이에서 ‘시계에 밥을 준다’고 표현되며 하나의 데일리 루틴으로 사랑받기도 해요.

기계식 시계의 상품 설명에서 파워리저브라는 단어를 보신 적이 있을 텐데요, 기계식 시계의 크라운을 끝까지 감았을 때, 동력을 모두 소모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파워리저브라고 해요.

쿼츠 무브먼트의 크라운(용두)
크라운

기계식 무브먼트 중 자동식 와인딩셀프 와인딩으로 불립니다. 핸드 와인딩처럼 사용자가 직접 태엽을 감을 필요 없이 손목에 차고 있기만 하면 알아서 태엽 통에 동력이 비축되는 무브먼트로, 평균적으로 하루에 8~10시간 이상 착용하는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무브먼트에 장착된 로터가 착용자의 움직임으로 시계에 필요한 동력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전자식(쿼츠) 무브먼트

무브먼트의 종류
무브먼트의 종류

쿼츠 무브먼트는 작은 수은 건전지를 동력원으로 합니다. 전압이 가해진 수정 진동자가 규직척으로 규칙적으로 진동하면 전기 회로가 수정진동자의 진동 횟수를 정확히 카운팅하여 32,768회마다 1회의 신호로 변환합니다. 전기회로로부터 신호를 받은 스텝 모터는 시곗바늘을 1초만큼 움직이게 합니다.

수정 진동자가 초당 32,768회 진동할 때마다 시 1초로 변환되는 방식 때문에 쿼츠 무브먼트 시계의 초침은 1초에 한 번씩 점프하듯 움직입니다. 시계의 초침이 물 흐르듯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기계식 시계와 다르죠. 전자식 무브먼트는 기계식 무브먼트에 비해 정확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관리나 보관도 쉽습니다.

칼리버

시계 정보에서 무브먼트와 함께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칼리버(Caliber) 인데요, 칼리버는 시계 무브먼트의 모델 넘버를 의미합니다. 무브먼트로 별로 ‘cal’이라는 단어 뒤에 숫자나 기호 등을 명시해 시계의 모델과 라인업을 관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All rights reserved. 2024 주식회사 타르트 | 대표이사 박아윤 |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위워크 여의도역점 | hello@prap.kr | 인재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