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 와인은어쩌다 6억이 됐을까?

와인 가격은 어떻게
결정될까?

55만 8,000달러(6억6900만원), 지난해 10월 뉴욕 소더비 경매에서 열린 1945년산 프랑스 브르고뉴 와인 ‘로마네 꽁띠’의 한 병 가격입니다. 어떻게 와인 한 병이 아파트보다 비쌀 수 있을까요? 와인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봅시다.

수요와 공급은 가장 보편적인 가격 결정 원칙입니다. 고급 와인을 생산하는 와이너리는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해 그루당 와인 생산량을 최소 수준으로 통제하기도 해요. 로마네 콩티의 재배 면적은 축구장 1.5개 넓이인 1.8㏊ 입니다. 로마네 꽁띠는 매년 생산량을 한 그루에 한 병 수준인 6천 병으로 제한하며 희소성을 유지하고 있어요.

떼루아(Terroir)가 와인의 평판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떼루아는 토양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로 포도밭의 위도와 고도, 날씨 등 지리적·자연적 특성과 더불어 포도의 재배방식 등 지역 특유의 양조 전통을 포함한 개념입니다. 로마네 콩티는 말을 이용해 밭을 가는 유기농 방식을 유지하고 있어요.

와인 포도가 수확된 해를 의미하는 빈티지는 포도 재배 당시 계절과 날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빈티지는 와인의 맛, 향,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같은 와인이라도 빈티지에 따라 다른 가치를 갖습니다.

Wine Advocate의 빈티지 차트
Wine Advocate의 빈티지 차트

여러 와인 전문 기관과 웹사이트에서 빈티지 차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와인인수지애스트(Wine Enthusiast), 베리 브러더스 앤 러드(Berry BROs. & Rudd), 와인 애드버킷(Wine Advocate) 등이 있습니다. 빈티지 차트는 와인의 적절한 시음시기를 알려줍니다.

경매 기록이 없는 새로운 와인에 투자할 때 떼루아와 빈티지는 좋은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와이너리 출신 와인들의 가격 인상 실적을 확인해보세요. 보르도, 부르고뉴와 같은 유명한 지역에서 생산된다면 좋은 투자 기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와인 비평가들이 뛰어난 빈티지로 평가한 해에 수확한 포도로 만든 와인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 All rights reserved. 2024 주식회사 타르트 | 대표이사 박아윤 | 서울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3 위워크 여의도역점 | hello@prap.kr | 인재채용